조선시대 사설 교육기관인 서원은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며 후학을 양성하는 곳이었습니다. 서원이라는 이름은 당나라의 집현전서원 등에서 유래하였다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은 1542년 풍기군수인 주세붕이 성리학을 소개한 안향 선생을 모시는 백운동서원입니다. 이 서원은 1550년 퇴계 이황의 건의로 '소수서원'이라는 이름으로 현판을 내리는 최초의 사액서원이 되었습니다.
소수서원의 건물 배치
소수서원의 건물 배치는 일반적인 서원의 건물 배치 방식과는 달리, 경사진 언덕에 건물을 계단식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죽계천변에 평평한 공간에 여러 건물을 자연스럽게 배치하고 있습니다. 서원 중심에는 '백운동서원'이라는 현판이 걸린 강당이 있으며, 주변에는 유생들이 공부하는 직방재와 일신재, 학구재, 지락재와 서고, 전사청 등의 건물이 있습니다. 또한 강당 뒤편에는 안성선생을 모신 문성공묘가 있습니다.
소수서원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사액서원으로, 서원 건물과 주변에 있는 공간들이 예술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물의 칸 수와 크기가 많아 유생들이 많이 다니는 것은 물론, 서원의 내부와 외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원은 조선시대의 교육문화와 예술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소수서원 매표소에서 서원입구까지는 울창한 소나무숲으로 덮여 있습니다. 서원으로 들어가는 길에서는 이 곳이 절터임을 알려주는 숙수사지 당간지주와 퇴계 이황 선생이 즐겼다는 죽계천의 작은 정자인 취한대가 보입니다. 숙수사지 당간지주는 이곳이 원래는 사찰터였음을 알려주는 문화재로 숙수사는 통일신라 전기에 창건된 사찰이라고 합니다.
소수서원 정문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이자 사액서원임에도 일반적인 서원이나 향교 출입문으로 사용하는 삼문의 형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도산서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서원 입구에 있는 시생대는 제사를 지낼 제물을 잡는 공간입니다.
소수서원 중앙에 있는 강학당
소수서원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강학당은 성균관 명륜당과 같은 기능을 하는 강학공간의 중심공간이며 앞면 4칸, 옆면 3칸의 규모가 큰 건물입니다. 건물에는 백운동서원이라는 현판에 걸려 있고, 내부에는 중종이 내린 소수서원이란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건물은 3면이 개방된 넓은 대청마루와 작은 온돌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학당 옆 기숙사 일신재와 직방재
강학당 옆쪽으로는 경북북부 지역 한옥 사랑채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유생들의 기숙사인 일신재와 직방재가 있습니다. 2개의 건물이 붙어 있는 형태로 공부하는 유생들의 학문 수준에 따라서 일신재와 직방재로 나누고 있습니다. 소수서원은 일반적인 서원이나 향교에서 동.서재를 두고 있는 것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의 기숙사 건물을 두고 있습니다.
각 건물에는 별도의 대청마루를 두고 있어서 수준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1,2번째로 단계의 유생들이 공부하던 작은 건물로 별도의 작은 대청마루를 두고 있습니다. 그 중 지락재는 앞면 3칸의 작은 건물로 1칸의 방과 2칸의 마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단계 유생들이 공부하던 학구재이며, 앞면 3칸의 작은 건물로 가운데에 대청마루를 두고 양쪽에 온돌방이 있습니다.
소수서원에 모셔진 고려시대 유학자
소수서원은 주자학을 우리나라에 도입한 고려시대 유학자 안향 선생을 주향으로 하여 안죽, 안보, 주세붕 선생의 위패가 모셔져 있으며, 정문 우측에는 안향 선생의 묘소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향 선생이 살았던 안향당이 서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안향당은 일제강점기에 소실되었으나, 1981년에 복원되어 현재는 안향 선생의 생애와 주자학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소수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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