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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여행

독립운동가 김좌진의 저항방식과 생애

by 채유니후니 2023. 5. 6.

3.1 운동 이후, 우리 민족은 1910년대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일본에 저항을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주축으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힘을 모아 독립을 위해 투쟁했으며, 이러한 투쟁에서 실력 양성 운동과 물산 장려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학생층, 노동자, 여성 등도 우리 민족의 독립과 평등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김좌진-사진
김좌진

이러한 노력들은 우리 민족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전보다 훨씬 활발해진 무장 독립 운동은 무력적인 독립을 쟁취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우리 민족의 독립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해나가며, 일부 독립운동가들은 만주 지역의 무장 독립 운동을 지휘하였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우리 민족이 독립을 이루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운동 이후 다양한 저항 방식

일제 강점기에는 무수한 독립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 중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주축으로 한 운동은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일본에 저항을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주축으로 수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힘을 모아 실력 양성 운동과 물산 장려 운동 등이 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을 독립시키는 방식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습니다. 학생층, 노동자, 여성 등도 우리 민족의 독립과 평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무장 독립 운동도 이전보다 훨씬 활발해졌는데, 이는 조선족들이 일본에 의해 억압당하고 있음을 느끼고, 이에 대항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김좌진의 생애와 활동

김좌진은 충청남도 홍성에서 태어났습니다. 3살 때 아버지를 잃었지만 넉넉한 살림을 가진 집안에서 자랐기 때문에 먹을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어릴 적부터 활쏘기나 말타기를 좋아하던 김좌진은 15살 때인 1905년 대한제국 육군무관학교에 입학해 재능을 키웠습니다. 그 때 집안 노비들을 모아놓고 그들의 종문서를 불태운 뒤 땅을 나누어 주었다는 일화를 남겼습니다.

 

그러나 그 시기에 대한제국의 운명은 점점 기울어가고 있었습니다. 이에 김좌진은 고향으로 돌아와 호명학교를 세우고 학생들을 교육시켰습니다. 가산을 털어 이 학교 운영에 사용하게 함으로써 노블리제 오블리주 정신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유명한 계몽 단체인 대한협회와 기호흥학회를 홍성으로 확장시켰습니다.

2년 뒤에는 기호흥학회 장학 재단을 설립하는 등 애국 계몽 운동을 계속했지만, 친일 어용 신문으로 작용하던 『한성신보』 이사를 역임한 부분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그는 안창호, 이갑 등 동지들과 오성학교를 설립하거나 청년학우회를 세우며 활발한 독립 운동을 펼쳤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김좌진은 애국 계몽 운동에 기여한 인물에 가까웠습니다. 그런데 1911년, 북간도에 독립 사관 학교를 세우기 위해 친척인 김종근을 찾아간 사실을 보면 그 사이에 모종의 노선 변화를 택했던 듯합니다. 아마 애국 계몽 운동의 한계를 깨닫고 무장 독립 운동을 시작했을 것이나 친일파로 변절해 있던 김종근이 그를 밀고하면서 서대문 형무소에 투옥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2년 6개월간의 옥고를 치른 김좌진은 자신의 뜻을 더욱 굳혔습니다. 그래서 1916년 김상옥, 박상진 등이 활동하고 있던  광복단에 가담하였습니다. 이 광복단은 친일파 암살이나 만주에서의 무장 투쟁 등을 결의한 비밀 결사였습니다. 김좌진은 광복단 단원으로서 일제와 직접 맞부딪치는 방식으로 독립 운동의 노선을 택한 것이었습니다.

1918년에는 국내 여건이 좋지 않아 만주로 망명했고 기미 독립선언서의 프리퀄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한독립선언서 무오독립선언서에도 서명했습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김좌진은 그의 민족과 조국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갔습니다. 그는 광복전쟁 중인 1920년 백두산에서 일본군과 교전하다 전사하였습니다. 그의 희생은 이후 독립운동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고, 지금까지도 그의 업적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큰 자부심으로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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