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여행

경주의 숨은 볼거리 통일전과 김유신

by 채유니후니 2023. 4. 27.

경주 통일전에서 볼거리는 다양합니다. 통일전 안에서 보는 단풍도 장관이고, 신라 삼국통일과정 기록화나 문무왕, 무열왕, 흥무왕 영정도 볼 수 있어서 역사 공부에도 그만인 곳입니다.

경주 통일전에서는 단풍 구경도 은행나무 길과 함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경내 화랑정 연못 부근에 울긋불긋하게 핀 단풍나무들과 바로 아래 내려다보이는 황금들녘의 모습도 가을의 모습을 담기에 충분합니다.

기념비-사진
기념비

경주에 통일전(統一展)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통일전은 삼국통일의 정신을 계승하고 다가올 남북통일을 기원하기 위해 1977년 박정희 대통령이 건립한 곳입니다. 통일전 내에는 태종무열왕, 문무대왕, 흥무대왕(김유신장군)의 영정이 모셔져 있습니다. 신라시대 삼국통일을 달성하는 데 가장 기여한 분으로 무열왕, 문무왕, 김유신 장군 세 분을 선정하고 그 세 분이 영정과 비석, 그리고 이 분들과 관련된 기록화가 담벼락 긴 회랑에 쫙 전시되고 있습니다.

통일비-사진
통일비

그러면 통일을 기념하는 날짜는 언제인가요? 신라가 매초성 전투에서 당나라군을 몰아내고 삼국통일을 완수한 날인 10월 7일을 통일을 기념하는 날로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주시 또는 경북도청이 주관하는 통일서원제가 해마다 이 날에 열리는데 1979년에 처음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삼국통일을 기념하고 분단된 남북의 통일을 맹세하고 다집하고 기약하는 날이 된 것입니다.

삼국 통일을 이끈 김유신

 

삼국 통일을 이끈 김유신

김유신은 어렸을 때부터 화랑이 되어 용화향도라 불리는 그의 화랑 무리를 이끌었습니다. 화랑에서의 수련과 배움은 김유신에게 수련과 배움의 과정이기도 하였지만, 이 때 맺은 낭도들과의 유

1.knue0604.com

 

댓글